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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송 계층
은 각기 다른 host에서 동작하는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스에 직접적인 통신 서비스를 제공
하는 중요한 기능을 갖는다.
이번 챕터에서는 TCP와 UDP 프로토콜을 중심으로 전송 계층의 원리와 이 원리가 기존 프로토콜에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 번갈아 살펴볼 것이다.
① 전송계층과 네트워크 계층 간의 관계를 논의한다.
이를 통해 전송계층의 첫 번째 중요한 기능을 살펴본다.
즉, 양쪽 종단 시스템 간의 네트워크 계층의 전달 서비스에서 종단 시스템에서 동작하는 2개의 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세스 간의 전달 서비스로 확장한다.
이 장에서 비연결형 전송 프로토콜인 UDP
를 다룰 때 이 기능을 설명한다.
② 컴퓨터 네트워킹의 기본 문제에 대해서 다룬다. (데이터 손실, 손상 관련)
즉, 데이터 손실이나 손상이 일어날 수 있는 매체
에서 어떻게 두 개체가 신뢰가능한 통신을 할 수 있는지
에 대한 문제를 다룬다.
전송계층 프로토콜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용하는 기술을 확립해나갈 것이다.
이러한원리가 연결지향 전송 프로토콜인 TCP
에서 어떻게 구현되어 있는지를 살펴본다.
③ 네트워크 내부 혼잡 관련 문제
네트워크 내부의 혼잡을 피하거나 복구하기 위해 전송계층 개체들의 전송률을 제어하는 문제를 다룰 것이다.
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혼잡 제어 기술 뿐만 아니라 혼잡 원인과 결과까지 살펴볼 것 이다.
혼잡 제어의 문제들을 충분히 살펴본 후에 TCP의 혼잡 제어에 접근하는 방식도 공부할 것이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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